코드 비하인드

 ASP.NET이 ASP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그 시작은 바로 코드 비하인드이다.

 

구성은 기본적으로 크게 UI(User Interface)와 Logic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이중에 UI를 담당하는 것이 HTML 과 여러 서버 컨트롤들(이도 사실상 결과로써는 HTML이다)이며, Logic을 담당하는 것은 여러 서버 사이드 측의 함수들이 될 것이다. ASP 에서는 이 두 부분이 하나의 페이지에 모두 들어있어야만 하는 구조였고, ASP.NET 도 그러한 구조를 지원하지만, ASP.NET은 추가적인 코드 비하인드라는 구조를 제공해 준다.

 

코드 비하인드라는 것은 말 그대로 코드를 뒷면에 숨겨두겠다는 이야기이다. 즉, 컨텐트 페이지와 프로그래밍 코드 페이지를 따로 두겠다는 의미이며, 런타임 시에 같이 어우러져 동작하게 하겠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ASP 의 Include 파일과는 자못 틀린 개념이다. 
 



코드 비하인드라는 구조는 위와 같은 혼합적인 코드의 구조를 다음 그림과 같이 분리시켜서, UI 렌더용 HTML 페이지와 ASP.NET 코드 페이지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코드 비하인드 파일은 반드시 .NET 언어의 클래스로 구성되어야 하기에, 그 확장자는 C#의 .cs 이거나 VB.NET의 .vb 등이어야만 하며, Page 라는 .NET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은 클래스로써 구성이 되어야만 한다. 

페이지를 이렇게 코드 비하인드로 구성하게 되면, 여러분은 UI와 코드를 완벽하게 분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소스를 디버그 하거나, 유지, 보수, 관리할 경우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는 여러 가지 따라주어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이제부터 그러한 조건들과 규칙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ASP.NET 페이지를 위해 .NET 은 특별한 클래스를 하나 준비해 두었는데, 그 클래스의 이름은 Page 이며, 모든 ASP.NET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는 Page 라는 .NET 의 클래스로부터 상속된 하나의 클래스로 제작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다음 그림은 각각의 aspx 페이지마다 각각의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가 연결되어 있는 VS.NET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C# 언어를 사용하였기에 비하인드 파일의 확장자가 .cs 인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코드 비하인드 파일이 언제나 하나의 aspx 당 하나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나의 코드 비하인드 파일은 여러 개의 aspx 페이지에서 공유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우선,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페이지의 골격을 가져야만 한다. 이것은 C#

using System;

public class Start : System.Web.UI.Page

{

}

코드 비하인드로 구성할 경우 이것은 반드시 붙여주어야 한다. 기존에 코드 비하인드 형태가 아니었던 경우에는 같은 페이지 내에서 컨트롤이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기에 public 이라는 키워드가 필요치 않았지만, 이제는 페이지가 분리되었기에 별도의 파일에서 이 파일의 어떠한 함수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ublic 이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누구나 함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지금 처럼 코드 비하인드로 구성되는 경우에는, 비하인드 코드 내에서 접근이 필요한 컨트롤을 선언해 주어야 한다. 그것도 웹 폼에 존재하는 Label 컨트롤의 id 와 같은 이름의 변수로써 말이다.

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할 필요가 있다.(반드시 그래야만 한다)

System.Web.UI.WebControls.Label lblMsg;

 

Inherits 라는 속성은 현재의 ASP.NET 페이지가 Src 로 지정된 클래스 파일 내에서 어떠한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을 것인지를 지정하는 것으로, 우리의 경우는 Start.cs 내에 Start 라는 클래스로 지정하고 있다. 다시금 Start.cs의 소스를 보도록 하자. 다음과 같은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말은 클라이언트는 여전히 서버 측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서버의 페이지가 코드 비하인드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어떤지는 전혀 알 수가 없으며, 오로지 브라우저에 로딩되는 결과화면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단순하다고 기억해두자. 클라이언트는 서버 일에 전혀 참견하지 않으며, 결과만 제대로 로딩되면 그것으로 만족한다고 말이다. 

 

코드 비하인드를 구성하려면, 

-사용할 .NET 언어를 선택한 다음,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의 틀을 만든다.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는 Page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은 형태로 만든다.

-UI 페이지를 만들고, 사용할 개체와 이벤트들을 코드 비하인드 페이지에 코딩한다.

-UI 페이지의 @Page 지시자 구역에 Src 와 Inherits 속성을 추가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