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랜선: 유선,무선 (서버, 인터넷, web)

Www, 웹서비스

우편( 보내는사람, 받는사람 ) client,server

컴퓨터 주소: ipAdress , 기기자체주소: MacAdress

 

Ip 4 section, endpoint ip4, ip8

32비트로 이뤄진 IPv4는 최대 약 40억개의 서로 다른 주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사용자 수요를 감안할 때,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v4 체계로는 계속해서 요구되는 인터넷 주소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IPV4는 한마디로 32비트의 40억개의 주소(2^32)로 구성됩니다.

 

* IPV4 에서 IPV6 로의 전환의 이유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는 2008년에서 2011년 사이에 IPv4 어드레스가 고갈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IPng'(IP next generation)라고 하는 작업 그룹을 형성하여, 1994년부터 활동해 왔습니다. 이 결과로 1995년 9월 18일 표준이 제안되면서 IPv6가 만들어 졌고, 또한 IPv6를 연동, 실험시킬 수 있는 실험망으로 1996년 Bob Fink등이 주축이 되어 6Bone이라는 가상망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IPV6 ( Internet Protocol version 6 )가 나오게 된 배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IPV6

IPv6주소는 128비트체계로 구성 되어 있으며, 그 표현방법은 128비트를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콜론(colon, "":"")으로 구분하여 표현하며, 각 구분은 16진수로 표현합니다.

8비트 4 = 32비트

16비트 8 =128비트

공유기, 인터넷 접속시 IP 필요하다: PORT

 

핑은 Packet Internet Grouper 의 약자로 호스트 간의 패킷을 전달하면서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검사를 하기 위한 프로그램.

전화번호부 예시)

페이지 렌더링: 1)사용자 브라우저 주소 2)

Terminal: 소통 창구, 키보만 있었다.

Ping www.naver.com [125.209.222.141] 32바이트 데이터 사용:

패킷: 보냄 =4 손실=4

 

IPAdress 맵핑이 되었다. 컴퓨터가 편한숫자로…

 

http://www.naver.com 통신 프로토콜 (Hyper Text Transfer Protocol)

https:

도메인서버,

하이퍼 텍스트: 링크, 문자지만 IP 안에있음.

텍스트간 링크.  Html, 글과동시에 이동하고 interaction

역동적 사이트, 애플사이트: 스크롤할때마다 애니메이션.

 

사이트==도메인(naver.com)->도메인서버에서->ip주소로 변경-> 해당ip를가진

서버에 접근하여 데이터좀 달라(클라이언트) -> 브라우저, 모바일app에서도 요청가능!

 

Request 날리고 accept 하고 bind하고 send recv

 

결국에 하는건 html문서를 주고받는다. http: 문서를 주고받는 약속

 

GET 방식 -> http://www.naver.com/(index.html)생략 디폴트index.html

보안되지 않는 페이지: 옛날에는 http 썻다. 암호화를 하나도 하지않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