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atabase System

데이터: 개체의 개관적 측정치, 사실이나

정보: 데이터들의 조합으로 생성.

Database: 하나 이상의 응용분야에서 사용될수 있도록 중복이 제어된 상태로

저장된 상호 관련 데이터의 집합.

 

File System: 부분업무처리중심,책임자 명확성,논리데이터가 형식구성에 의존

<종류>

순차파일: 물리적 순서 기록,간단,속도가느리다.

색인순차파일: 키의 순서에 따라 기록되고 인덱스를 갖는다.,공긴을 많이차지하고

File 깨지기 쉽다. 자동정렬이된다. RandomAccess가능

직접파일: 사용자가 레코드가 기록될 장소를 직접 선택한다.

<문제점>

데이터중복과 비일관성,불일치, 공유제한, 저장공간낭비, 데이터 분산,

유지보수와 확장이 어려움,  생산비효율, 백업 회복 보안이 어려움

 

DBMS도입

데이터의 물리적 논리적 독립. 자료의 무결성 유지,공유,보안 용이.

1)계층구조 데이터베이스 모델 시스템:

1960년대 관계형데이터베이스 발표전까지 사용.

논리적 구조가 계층을 갖는 트리형태로 표현.

장점으론 Data처리 빠르고 성능 예층 용이.

단점으론 업무변화에 대응력 부족, M:M관계 복잡, 삽입 삭제 어려움

2)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모델 시스템:

데이터들간의 연결 허용,망구조

장점:M:N으로 표현가능, 노드간의 대등한 위치

단점:시스템 설계복잡성 ,데이의 종속성 필요

3)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시스템(RDBMS):

기존 유지보수에 많은 문제발생, 최하위 레벨관계만 저장, 상위레벨은 여러 개의 하위

레벨을 조합하여 작성. 사물(Entity) 2차원의 테이블로 표현.

4)객체지향DBMS(복합 객체표현가능), 코드의 재사용성, 상속성, 객체추가부분만 수정가능.

 






스키마: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1)외부스키마: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계층, 개별적인 사용자관점에서 논리적 구조 기술.

2)개념스키마:조직의 전체적인 관점에서표현, DBMS 보는 총체(전체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논리적 구조 기술,

3)내부스키마(물리): 물리적 기억장소와 가까운 단계, 실제 데이터가 저장방식 표현,접근방법,저장구조 기술

 

사상(Mapping):

일련의 객체들을 한 장소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디스크 상의 프로그램 모듈들은 메모리에 사상(寫像)된다. 

  1. 외부/개념 단계간의 사상 :응용 인터페이스,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 제공 : 응용프로그램 변경x, Schema 위치만 변경 가능.
  2. 개념/내부 단계간의 사상 :저장 인터페이스, 물리적 데이터 독립성 제공
  3. 내부/물리적 저장 레코드 간의 사상 :장치 인터페이스, 저장 장치의 독립성을 제공.

 

데이터의 독립성:

데이터의 3층구조의 어느한 계층이 상위계층에서 정의한 데이터 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기 계층을 변경할수 있는 능력.

데이터의 표현방법이나 저장위치가 변경되어도 응용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저장구조와 접근방법으로부터 응용프로그램을 분리시키는

물리적 데이터 독립성:  시스템 성능향상을 위해 데이터의 저장방법과 구성의 투명성 제공.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  논리적인 구조 변경의 투명성 제공.

 

데이터베이스 언어

DDL(데이터정의어) :테이블이나 관계의 구조를 생성하는데 사용하며 CREATE, ALTER, DROP,TRUNCATE 문 등이 있다.

DML(데이터조작어):테이블에 데이터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데 사용하며 SELECT, UPDATE, DELETE, INSERT문 등이 있다.

DCL(데이터제어어):데이터의 사용 권한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며 GRANT, REVOKE 문 등이 있다.

 

DBMS: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 중재자로서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할수 있게끔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연산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갖췄다.

 

RDBMS:

데이터를 집합개념으로 이해하고 처리하도록 하였습니다. 관계형이라는 단어에 걸맞게 데이터를 최소단위(사실을 적절한 단계까지의 최소단위)까지 분화하여 그들의 관계를 표현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도록 하였습니다.

사용자에게 데이터는 테이블의 형식으로 인식된다. 상용자 수준의 연산자는 주어진 테이블로부터 새로운 테이블을 유도하는 연산자들로써 최소한 SELECT(RESTRICT),PROJECT,JOIN등의 연산자를 제공한다.

장점: 업무변화에 적응렬 탁월, 시스템설계  단순화, 편리성, 높은 생산성

단점: 높은 성능시스템 요구, 설계 미숙시 문제점 발생.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기업의 정보구조를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데이터를 사용자 관점에서 인식,분석하고 표준화된 형식을 표현하는 기법, 데이터가 조작되고 검색되는 방법을 모델화한 기법.

 

관계 데이터 구조:

 

관계 데이터 구조는 Relation으로 표현된다.  여기서 Relation 일정한 법칙을 부여한 Table 말한다. 데이터를

포함하고있는 표를 뜻한다.

Relation(Table): 일정한 법칙을 부여한 데이터 집합.

Tuble: 튜플은 테이블의 행에 해당.

Attribute: 테이블의 열에 해당.

Primary Key: 기본키 유일한식별자, 주어진 임의시간에 테이블의 두행이 한열에서 같은값을 갖지 않는성질이 잇는 .

Domain: 값들의 Pool로써 특정한 릴레이션의 특정한 속성으로부터 실제값을 취한다.

Degree: 속성의

Cardinality: 튜플의

 

 

행과 열로 구분, Table명과 Row명으로 구성. 행의 중복은 허락x, 행은 임의의 순서이다.

조회나 변경이 자유롭다. 공백(NULL)값을 허용., 각열은 하나의 값을 가진다(Atomic Rule),

각열의 속성은 하나이다(Domain Rule), 열의 순서는 무관하다.

 

관계 데이터 조작 - 관계형 대수

데이터의 합리적인 처리를 위해 기본연산자를 이용하여 조회하는 방법. 관계데이터 조작은 물리적 방법과는 무관하게 수학적 집합이론에 입각한 논리적 연산기법이다.

1)특수관계형 연산:

UNION( 두개의 Relation 양쪽 모두에 나타나거나 둘중 하나의 Relation 나타나는 Tuple,Row들로 구성된 Relation 만든다. -합집합)

Intersect(두개의 지정된 Relation 양쪽 모두에 나타나는 Tuple,Row들로 구성된 Relation 만든다. -교집합)

Difference(두개의 지정된 Relation에서 첫번째 Relation에는 속하면서, 두번째 Relation에는 속하지 않는 Tuple,Row들로

구성된 Relationd 만든다 -차집합)

Product(두개의 지정된 Relation으로부터 각각 하나씩의 Tuple,Row 취해서 가능한 모든 Tuple, Row 조합으로 구성된 하나의 새로운 Relation 만든다.

2)일반 집합연산:

Restriction( 지정된 Relation으로부터 지정된 Tuple,Row 얻는다. 명시된 조건을 만족하는 Tuple, Row만을 지정된 Relation에서 제안하여 얻는다. 주어진 릴레이션의 튜플들의 "수평적인" 부분집합에 대해 지정된 비교가 만족.)

Projection( 지정된 Relation으로부터 지정된 속성(Attribute) 얻는다. 주어진 릴레이션의 "수직적"부분 집합

Divide( 한열과 두열을 갖는 Relation 취해서 한열 Relation 모든 값에 대응되는 Relation 하나의 속성값의 모두로 구성되는 Relation 만든다.

JOIN( 두개의 지정된 Relation 각각으로부터 모든 Tuple,Row 조합에서 어떤 지정된 조건을 만족하는데 기여하는 두개의 Tuple,Row들을 하나씩 취해서 구성된 하나의 새로운 Relation 만든다.

관계 데이터 무결성:

Primary Key: 유일성과 최소성을 갖춘 후보키로 해당 테이블의 Tuple,Row들을 구별할 수있는 식별역할.

Foreign Key: 다른 테이블의 Primary Key 사용되는 속성의 집합 관계의 속성중에 다른관계의

Primary Key 해당하는 속성이 포함되어있을 경우 이속성을  Foreign Key라한다.

  1. 실체무결성: 주식별자는 PrimaryKey 유일하고 Null 포함하지않는다.
  2. 참조무결성: 관계 테이블의 모든 외부식별자(ForeignKey)값은 관계테이블의 모든 주식별자 값이 존재해야한다.
  3. 영역무결성: 테이블 내의 모든열에 대한 무결성법칙으로 데이터형태, 변위기본값, 유일성 등에 관한 제한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에게 시각 변화적이며 분류된 차수ㅠ를 가진 정규화 릴레이션으로 파악되는

데이터베이스를 말한다. 다음시간에는 실질적 구현 틀을 위한 준비작업인 논리적/물리적 모델링에대해 알아봄


'RDBMS(mysql,ms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SQL] 6.Table  (0) 2018.08.01
[MSSQL] 5.Database 구성요소  (0) 2018.07.30
[MSSQL] 4.T-SQL  (0) 2018.07.30
[MSSQL] 3.SQL Server  (0) 2018.07.28
[MSSQL] 2.Data Modeling  (0) 2018.07.27

+ Recent posts